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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우상 숭배

1. 또 어떤 자는 항해를 준비하고 거친 파도를 헤쳐 가려고 하면서 자기를 데려다 줄 배보다 더 깨지기 쉬운 나뭇조각에 대고 빕니다.

2. 배는 이득을 바라는 마음이 고안해 내고 장인의 지혜가 만들어 낸 것입니다.

3. 그러나 아버지, 그것을 조종하는 것은 당신의 섭리입니다. 당신께서 바다에 길을, 파도 속에 안전한 항로를 놓아 주셨습니다.

4. 당신께서는 어떠한 위험에서도 구할 수 있음을 보여 주시어 기술이 없는 이도 항해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5. 당신께서는 당신 지혜의 업적이 허사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으십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주 조그마한 조각에 목숨을 내맡긴 채 뗏목을 타고 물결을 헤치며 무      사히 바다를 건넙니다.

6. 그래서 한처음에 오만한 거인들이 멸망할 떄에도 세상의 희망이 뗏목에 몸을 피하여 당신 손의 인도 아래 새 세대의 씨를 세상에 남겼습니다.

7. 그리하여 정의가 나온 그 나무는 복을 받았습니다.

8. 그러나 사람 손으로 만든 우상은 물론 그것을 만든 자도 저주를 받는다. 그는 그것을 제작하였기 때문이고 그 썩어 없어질 것은 신이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9. 하느님께는 악인과 그의 악행이 똑같이 가증스러워 

10. 그 물건은 그것을 만든 자와 함께 징벌을 받을 것이다.

11. 그러므로 이민족의 우상들도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것들이 영혼에 올가미가, 어리석은 이들의 발에 덫이 되었기 때문이다.

 

우상 숭배의 기원

12. 우상들을 만들려는 생각이 간음의 시작이고 우상들을 고안해 내는 것이 삶의 타락이다.

13. 그것들은 한 처음부터 있었던 것도 아니고 영원히 있을 것도 아니다.

14. 우상들은 인간의 허영 때문에 세상에 들어왔으니 그것들이 얼마 못 가 끝장난다는 것은 이미 정해진 일이다.

15. 때 이르게 자식을 잃고 슬픔에 잠긴 아비가 갑자기 빼앗긴 자식의 상을 만들어 조금 전까지만 해도 죽은 사람에 지나지 않던 것을 신으로 공경하며 자기 권솔에게 비밀 의식과 제사를 끌어들였다.

16. 그 불경한 관습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굳어지고 법처럼 지켜졌으며 군주들의 명령으로 그 조각상들이 숭배를 받았다.

17. 또 멀리 살아 군주를 눈앞에서 공경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멀리에서 그 모습을 속으로 그리며 자기들이 공경하는 그 임금의 상을 눈에 띄게 만들고서는 열성에 겨워 자리에 있지도 않은 자에게 마치 있는 것처럼 아첨한다.

18. 그리고 장인의 야심은 임금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까지 우상 숭배를 퍼트리도록 부추겼다.

19. 그는 아마도 통치자의 환심을 사려고 솜씨를 다 부려서 그 닮은 모습을 더 아름답게 꾸몄을 것이다.

20. 백성은 그 작품의 매력에 이끌려 얼마 전까지 인간으로 공경하던 자를 경배의 대상으로 여겼다.

21. 이것이 인간에게 함정이 되어 불행이나 권력의 노예가 된 사람들이 하느님만 가질 수 있는 이름을 돌과 나뭇조각에 붙였다.

 

우상 숭배의 결과

22. 하느님 잘못 아는 것만으로는 모자라는지 그들은 무지 때문에 일어나는 격렬한 싸움 속에 살아가면서 그토록 커다란 커다란 악을 평화라고 부른다.

23. 아이들을 죽여 제사를 지내거나 비밀 의식을 거행하면서 또는 이상한 예식으로 광란의 향연을 벌이면서

24. 자기들의 삶도 혼인도 더 이상 깨끗이 지키지 않고 음흉한 방식으로 서로 죽이고 간통을 하여 서로 괴롭힌다.

25. 모든 것이 뒤엉켜 있다. 유혈과 살인, 도둑질과 사기 부패, 불신, 폭동, 위증

26. 가치의 혼란, 배은망덕 영혼의 부패, 성도착 혼인의 무질서, 간통과 방탕이 뒤엉켜 있다.

27. 이름조차 붙일 수 없는 우상들을 숭배하는 것이 모든 악의 시작이고 원인이며 끜이다.

28. 그 숭배자들은 미친 듯이 열광하거나 거짓 예언을 하고 불의하게 살아가거나 거침없이 거짓 증언을 한다.

29. 생명 없는 우상들을 신뢰하기에 악한 맹세를 해 대면서도 해를 입히리라고는 생각하지도 않는다.

30. 그러나 두가지 이유로 그들에게 형벌이 내릴 것이다. 우상들에게 정신을 빼앗겨 하느님을 잘못 생각하였기 때문이고 거룩한 것을 무시하면서 거짓으로 불의한 맹세를 하였기 때문이다.

31. 불의한 자들의 범죄를 언제나 뒤쫓는 것은 맹세할 때에 이름을 부르는 우상들의 힘이 아니라 죄를 저지르는 자들에게 내리는 징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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