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서 제 11장 - 외모에 속지 마라

by 차준모(아우구스티노) posted May 22,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외모에 속지 마라

1. 비천한 이의 지혜는 그의 머리를 들어 높이고 그를 높은 사람들 가운데에 앉힌다.

2. 아름다운 외모를 보고 사람을 칭찬하지 말고 겉모습을 보고 그를 혐오하지 마라.

3. 꿀벌은 날짐승 가운데 작지만 그가 만든 것은 단것 중에 으끔이다.

4. 좋은 옷을 입었다고 뽐내지 말고 영광을 받을때 자신을 높이지 마라. 주님의 위업은 놀랍고 그분의 위업은 사람들 눈에 감추어져 있다.

5. 수많은 군주들이 땅바닥에 앉아야 했고 생각지도 않은 이가 왕관을 썼다.

6. 수많은 권력가들이 심한 모욕을 당하였고 영화로운 지위에 있던 자들이 다른사람들의 손에 넘겨졌다.

 

깊히 생각하고 행동하여라

7.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꾸짖지 마라. 먼저 생각해 보고 나서 질책하여라.

8. 듣기 전에 대답하지 말고 남이 말하는 도중에 끼어들지 마라.

9. 너와 상관없는 일로 다투지 말고 죄인들이 시비를 가릴때 자리를 함께하지 마라.

10. 얘야, 너무 많은 일을 벌이지 마라. 일이 많으면 벌을 면하지 못한다. 추구한다고 다 얻을 수는 없고 달아난다고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11. 고생하고 애쓰며 서두르는 자가 있지만 그럴수록 부족한 것이 더 많이 생긴다.

 

오로지 주님을 신뢰하여라

12. 행동이 굼뜨고 도움이 필요한 이가 있는데 그는 능력이 없어 가난에 파묻힌다. 그러난 주님은 그를 인자하신 눈으로 굽어보시고 비천한 처지에서 들어 올리시며 

13. 그의 머리를 들어 높이시니 많은 사람들이 그를 보고 놀란다.

14. 좋은 일과 궂은 일, 삶과 죽음 가난과 부, 이 모두가 주님에게서 온다.

15. 지혜와 슬기와 율법에 대한 지식이 주님에게서 오고 애정도 선행의 길도 그분에게서 온다.

16. 잘못과 어둠은 죄인들과 함께 창조되었고 악은 악을 과시하는 자들괴 함께 자라난다.

17. 주님의 선물은 경건한 이들 곁에 머물고 그분의 호의는 항구하게 성공으로 이끈다.

18. 애를 쓰고 인색하게 굴어서 부유해지는 자가 있는데 그에게 돌아갈 몫은 이러하다.

19. 그가 "나는 휴식을 얻게 되었으니 이제 나의 재산으로 먹고 즐기리라." 하지만 그가 자기 재산을 다른 사함들에게 남기고 죽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지 못한다.

20. 네가 맺은 계약에 충실하고 익숙해져 그 일을 하며 늙어 가라.

21. 죄인의 사업에 탄복하지 말고 주님을 신뢰하며 네 일에 전념하여라. 주님 보시기에는 가난한 이를 순식간에 부자로 만드는 것이 쉽기 때문이다.

22. 주님의 복은 경건한 이가 받는 상급이고 그분께서는 그의 번영을 삽시간에 이루어 주신다.

23. "무엇이 내게 필요한가? 이제 내게 무슨 재산이 더 있어야 하는가?" 하고 말하지 마라.

24. 또 "내 가진 것이 충분하니 이제 어떤 피해가 내게 닥치리오?" 하고 말하지 마라.

25. 행복할 때에는 불행을 잊고 불행할 때에는 행복을 잊는다.

26. 주님께는 마지막 날 각자의 행실대로 보상하는 것이 쉽기 때문이다.

27. 순간의 불행은 영화를 잊게 하고 인간의 죽음은 그의 일들을 드러낸다.

28. 죽기 전에는 아무도 행복하다고 하지 마라. 그의 자식들을 보고 그사람을 알게 된다.

 

악인을 경계하여라

29. 아무나 네 집안에 끌어들이지 마라. 교활한 자가 간계가 많기 때문이다.

30 오만한 자의 마음은 새장 안에 있는 후림새와 같으니 그는 염탐꾼 처럼 약점을 노린다.

31.그는 선을 악으로 뒤집으려 숨어 기다리고 좋은 일에도 결점을 찿는다. 

32. 불씨 하나가 숯불을 활활 타오르게 하고 되인은 다른 사란의 피를 흘리려고 숨어 기다린다.

33. 악인을 경계하여라. 그가 악을 꾀하기 때문이다. 그러지 않으면 영원히 너에게 오점이 남으리라.

34. 낯선 자를 집안 사람들에게 낯설게 만들리라.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